마케팅 정의
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업 활동의 수행
제품, 서비스를 창출하고
이들의 가격을 결정하여 배포하고, 정보를 제공하여 개인 및 조직체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성립하게 하는 일련의 활동
현대 마케팅의 특징은
-소비자의 만족 추구
-구매자 중심, 피드백 , 마케팅을 조사하고 계획하는 선행적 마케팅
-소비자 지향성
- 소비의 극대화
-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, 선택의 극대화
-사회적 책임 지향성 : 기업이 사회의 책임을 다하는 것
마케팅관리
기업의 목표달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수요의 수준, 시기, 성격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. 수요의 관리를 의미.
마케팅 명칭
- 전환 마케팅 : 소비자가 구매를 꺼리거나 피하려는 상황에서 부정적 수요를 긍정적 수요로 바꾼다
- 자극 마케팅 : 수요에 대해 지식이나 관심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환경의 변화나 제품에 관한 정보를 유포
- 개발 마케팅 : 존재하지 않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가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잠재적 수요가 실제 수여화 되도록 개발
- 재 마케팅 : 수요가 점차적으로 하락하거나 침체되어 가는 상황에서 소비자 욕구나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킬 마케팅 계획을 수립
- 동시 마케팅 : 수요시기가 계절성을 띠거나 현재의 공급시기와 차이가 심한 경우 수요와 공급의 시기를 일치시킨다.
- 유지 마케팅 : 일상적 마케팅활동의 효율적인 수행으로 기대되는 수요수준에 일치하게 유지한다.
- 디 마케팅 : 수요가 공급을 초과했을 떄 가격을 인상하거나 마케팅감소를 통해 수요를 억제시킨다.
- 대항 마케팅 : 수요가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.
시장과 고객 욕구 이해
- 욕구 : 인간이 살면서 느끼는 본원적인 것들에 대한 결핍 (생리적 욕구, 사회적 욕구, 개인적 욕구)
- 필요 :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에 대한 필요. 문화와 개인의 개성에 영향을 받아 형성
- 수요 : 구매력과 구매의지를 갖춘 욕구
*고객 가치와 고객만족
가치 : 소비자가 지불하는 비용의 대가로 받는 혜택
만족 :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가 얼마나 충족되었는지를 의미
*시장이 제공하는 것 - 제품, 서비스, 경험
소비자의 욕구는 마케팅이나 시장에 제공하는 것에 의해 충족
*마케팅 근시안 : 제품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그 제품으로 고객이 얻게 될 편익과 경험을 소홀히 하는 경우를 말한다.
- 교환 : 자신이 원하는 대상물을 얻는 대가로 상대방에게 이에 상응하는 대상물을 제공하는 행위
- 관계 : 마케팅의 목적은 새로운 고객의 획득과 기존 고객과의 관계 유지, 거래관계 관리
마케팅 관리 철학
- 기업 중심적 마케팅 철학
- 생산개념 : 소비자들은 저렴하고 편리하게 제품 구매하기를 선호한다. => 생산, 유통의 효율성을 향상하고 원가 절감에 주력
- 제품개념 :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가진 제품을 선호
- 판매개념 :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구매하지 않아서 공격적 영업과 촉진활동을 한다.
- 고객 중심적 마케팅 철학
- 마케팅 개념 : 자신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켜 주는 제품을 선호 = 고객지향적
- 사회적 마케팅 개념 : 사회전체의 이익, 소비자의 욕구, 기업 이윤과의 조화 + 균형
- 복합적 마케팅 개념 : 마케팅 프로그램, 과정, 활동의 범위와 상호 의존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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